외국의 장례문화
  산자와 죽은 자가 함께 공유하는 공간
유럽의 경우에는 묘지나 화장.납골시설이 주로 도시 안에, 마을 곁에 자리잡고 있어 평일에도 자주 찾아가 참배하는 추모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름답고 조용한 공원으로 꾸며져 시민들의 휴식처가 될 뿐 아니라 각종 문화행사가 열려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도심에 꾸며진 아름다운 영혼의 정원
일본의 한 도립 장의소는 도심 한 가운데 위치해 있고 주택가와도 바로 이웃해 있습니다. 이곳 주민들은 화장장을 근린 공원시설로 여기며 친숙하게 생각합니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화장.납골 시설이 도심에 위치해 있지만 주변지역의 지가(地價)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뿐 아니라 주민들의 휴식공간이자 편의시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랑스런 문화유산으로 자리잡은 장묘시설
유럽 각국이나 미국 등 선진국의 묘지는 그 자체가 마치 예술품과도 같습니다.조각박물관을 방불케 할만큼 아름답게 꾸며져 관광명소로 각광받을 뿐 아니라 주민들의 큰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또 지역문화가 꽃피는 보고(寶庫)로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장묘문화의 선진화를 이끌고 있는 서울시에서도 예술품 수준의 화장, 납골시설을 건립하여 새로운 지역문화의 장(場)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미국 LA로즈힐 - 결혼식과 장례식을 하는 곳 Skyrose Chapel(뾰족지른 슬라브 지붕이 인상적이다)과 다양한 형태의 납골함과 입식 납골당과 평장
  각국의 장묘정책 및 실태 비교
국명 묘지면적(%) 화장률(%) 시 한 부
묘 지 제
묘지 조 성
유      형
정책 방향
한     국 80 50 (2001.1.13일 개정 15년씩 3회 연장)
60년
공설,사설,
종중, 개인
화장권장
시한부묘지
중     국 0 100 매장금지   납골정착
일    본 4 97   공설,종교  
대    만 16 55   공설, 개인 시한부묘지
납골권장
홍     콩 3 85 공설묘지 6년시한 공립,종교 납골정착
네덜란드 3 98   공설 납골정착
영    국 36 60   공설 화장권장
프 랑  스 25 8 30년시한납골 공설,가족  
미    국 29 21   전원잔디묘지 화장권장
묘지면적축소